보육과정
- 홈
- 어린이집지원
- 보육과정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영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 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
3~5세 보육과정 목표 |
|
구성의 중점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입니다.
누리과정의 성격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
3~5세 보육과정 목표 |
|
구성의 중점
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아래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유아를 지원한다.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