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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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영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 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 추구하는 인간상건강한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자주적인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창의적인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감성이 풍부한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3~5세 보육과정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구성의 중점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
  •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3-5세 누리과정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

  •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입니다.

누리과정의 성격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 추구하는 인간상건강한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자주적인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창의적인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감성이 풍부한 사람
  • 추구하는 인간상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3~5세 보육과정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구성의 중점

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아래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3-5세 누리과정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유아를 지원한다.

  •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