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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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영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 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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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보육과정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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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의 중점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입니다.
누리과정의 성격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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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보육과정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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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의 중점
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아래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유아를 지원한다.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